백반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 정리
- 건강
- 2021. 1. 11.
백반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 정리
대표적인 난치성 피부질환 중 하나로 백반증이 있습니다. 피부에 하얀 반점을 보이는 질환으로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겪고 있기고 하죠. 신체 곳곳에 증상이 나타나고 크기나 색도 선명해져 여러모로 걱정이 될 수도 있는데요. 무엇보다 빠른 치료가 좋으니 원인을 알고 자신에게 증상이 나타난다면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겠죠. 지금부터 백반증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백반증이란?
백반증은 단순하게 말하면 하얀색 반점들이 피부 곳곳에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색소세포가 파괴어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흰색 반점이 생기는 후천석 탈색소성 질환인데요. 극소수에게 나타나고 생명에 지장을 주지는 않지만, 심리적으로 고통을 줄 수 있어 치료를 받는 사례가 많습니다.
백반증 원인
백반증은 피부의 멜라닌 세포가 결핍되어 나타납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유전력, 가족력에 의한 것일 수 있다고 이야기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후천적 요인에 의해서도 발생하는데요. 스트레스, 화상, 외상 등이 대표적입니다. 특히 면역기능이 저하되어 발생한다는 학설도 있어 생각보다 그 원인이 불분명하고 다양한 편입니다.
백반증 증상
발병이 되면 흰색 반점이 몸 곳곳에 나타납니다. 대칭적으로 나타나다가 멈추는 경우도 있고, 특정 부분 혹은 전신에 고루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은 손, 팔, 얼굴에 나타나지만, 진행정도에 따라 몸 전체로 퍼지기도 합니다. 머리고 두피에서 발견되는 경우도 있어, 머리카락이 하얘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 통증 등의 증상은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백반증 치료
증상을 보이면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기를 놓칠 경우 치료에 반응을 제대로 못할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치료는 의사의 진단에 따라 사람마다 방법이 차이날 수 있습니다. 치료법으로는 스테로이드 치료, 광화학 요법, 단파장 자외선 B 치료, 엑시머 레이머 치료, 외과적 치료 등 다양합니다.
백반증 원인과 증상을 파악하고, 의심이 든다면 꼭 병원에 방문해보는 것이 좋겠죠. 자연치유가 힘들고, 진행 정도에 따라 크기나 형태나 늘어나 전신에 퍼질 경우 심리적, 사회적 스트레스가 증가할 수 있는 만큼 최대한 빨리 관리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