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보리 효능 및 키우는 법

안녕하세요.

 

새싹보리가 각종 질병 예방과 다이어트 및 해독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큰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효능과 더불어 집에서도 충분히 키울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더 많은 분들이 찾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해독주스, 유기농 새싹보리 착즙분말, 새싹보리차 등 다양한 형태로 쉽게 섭취도 가능한데요. 지금부터 새싹보리 효능 및 먹는 방법, 그리고 새싹보리 키우는 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할게요!

 

 

 

 

 

새싹보리 효능

새싹보리는 보리에서 싹이 튼 후, 약 10~20cm 정도 자라난 어린 잎을 말합니다. 인간에게 여러 가지 유해한 영양분을 듬뿍 담고 있어 '땅의 선물'이라고 불리기도 하죠. 우선 새싹보리에는 폴리코사놀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는 고지혈증, 대사증후군, 당뇨병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고, 혈관 내 지방 염증을 완화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크게 줄여주는 등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새싹보리 효능 중 또 하나는 바로 다이어트 효과인데요. 미네랄, 칼슘, 비타민, 아미노산,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가지고 있지만, 열량 및 당분은 낮고, 중성지방을 분해하는 효과도 있어 비만을 억제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베타글루칸이란 성분이 있어 면역력 증진에도 큰 보탬이 되는데요. 기력이 약해지셨거나 요즘 같이 기온차가 있는 한절기에 섭취하면 안성맞춤이겠죠. 이 외에도 혈관 속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어 해독주스로도 많이 애용되기도 합니다.

 

 

 

 

 

 

새싹보리 먹는 방법

새싹보리를 섭취할 때 가장 흔한 방법이 분말을 이용하는 것이죠. 새싹보리 분말을 물에 섞어 마시는 것이 기본으로, 하루 권장량은 2티스푼이라고 하네요. 물 대신 차로 드시거나, 음식 조리 시 혹은 샐러드 등에 넣어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요거트나 탄산수 에이드에 첨가해 제조하면 어린아이들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을 것 같네요. 유기농 새싹보리 착즙분말 섭취 방법은 물 300ml에 원물 분말 10g, 착즙 분말 1g를 타서 먹는 것이 보통이지만, 제품마다 다를 수 있으니 꼭 설명서를 참고하시는 것이 좋겠죠!

 

주의할 점은 너무 뜨거운 물에 바로 타는 것은 삼가야 하는 것인데요. 열에 약한 성분은 모두 손실이 되어 영양분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미온수나 찬물을 이용해 섞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특이 체질이나 알르레기 반응이 일어난 경우에는 섭취를 중단하고 의사와 먼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하겠죠. 그리고 임산부는 가급적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새싹보리 먹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제 새싹보리 키우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싹보리 키우는 방법

새싹보리 키우는 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데요. 직접 손으로 재배해서 먹으면 돈을 아낄 수 있는 것은 물론, 더 신선한 새싹보리를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그럼 지금부터 차근차근 재배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 새싹보리를 키우기 전 씨앗을 골랴야 겠죠. 씨앗을 고를 땐 벌레를 먹지 않은 것이 좋고, 푸른빛이 선명한 것을 골라야 합니다. 

 

1. 씨앗이 준비되면 약 12시간~24시간 정도 물에 담가 줍니다. 12시간 이상 담가줄 경우 중간에 한 번 물을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24시간 후 물을 버리고, 씨앗의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파종 상자에 흙을 채워줍니다.

 

3. 흙 위에 씨앗을 겹치지 않게 골고루 뿌려준 뒤, 흠뻑 젖을 정도로 물을 뿌려줍니다.

 

4. 그 다음 천이나 상자 등으로 덮어줍니다. (마치 씨앗이 땅속에 있는 것처럼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5. 2일 정도 지나면 뿌리가 나는데, 마르지 않도록 수시로 물을 주고 덮어줍니다. 

 

6. 대략 8~10일 정도 지나면 수확이 가능합니다.

 

 

 

 

Contents

- 새싹보리 효능

- 새싹보리 먹는 방법

- 새싹보리 키우는 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