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향단 침향환 효능은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어느샌가 살아온 날들을 돌아보면 꽤 많은 시간이 지나있고, 나이를 먹는 시간마저도 더 빨라진 것만 것 같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평소 건강 관리에 조금 더 주의를 기울이고 신경을 써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나 자신뿐만 아니라 부모님의 건강은 더할 나위 없겠죠!

 

평균 수명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오래 사는 만큼 건강하게 사는 게 중요해졌고, 평소 관리하고 예방해야 할 질병들도 많아진 것 같은데요. 성인병, 만성피로, 뇌졸증 등에 좋다고 소문난 침향! 오늘은 이것의 정체는 도대체 무엇이고, 침향단 침향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D

 

 

 

침향이란?

침향은 향유고래의 용연향, 사향노루의 사향과 함께 세계 3개 향으로 꼽히는 것으로, 침향나무의 상처가 생겼을 때 분비되는 수지가 오랜 세월 굳어진 것을 말합니다. 수지란 간단히 말해 '나무에서 나오는 진'을 의미하죠. 그래서 소나무에서 나오는 수지를 송진이라고 부루는데요. 이렇게 나무에서 나오는 진은 공기와 닿으면 산화되어 굳어지는데 이를 천연수지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수지는 나무가 자신에게 생긴 상처를 스스로 회복하고 각종 오염으로부터 자신을 돌보기 위해 분비하는 액체입니다. 그만큼 소중하고 신비한 자연의 이치가 담겨 있는 물질이죠! 나무에서 나오는 이러한 액체, 즉 수액이 침향으로 만들어지는 데에는 길게는 수 백, 수 천년이 걸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구하기도 어렵고, 생각 이상으로 귀하게 여겨지는 것인데요. 그만큼 침향환 효능도 특별할 수밖에 없겠죠.

 

특히 베트남 침향이 잘 알려져 있는데요. 이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의 열대 기후 속에서 자생하는 침향나무나 팥꽃나무에서 많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명나라 시기에 쓰여진 의학서, 본초강목에서는 "정신을 맑게 해 주고 안정을 가져다준다. 위를 따뜻하게 하고 간을 치료하는 데에 효과가 있다" 등과 같은 문구도 찾아볼 수 있다고 해요. 

 

 

한약재감별도감

 

침향환 침향단 효능

1. 신장 기능 개선

침향에는 쿠르쿠비타신, 알파볼레젠, 델타구아이엔, 베타셀리넨 등 건강에 좋은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침향환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신장 기능을 개선해주는 것인데요. 이는 바로 베타셀리넨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혈관 내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고 배출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신장에 생긴 염증을 완화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한다고 해요. 여기에 유황 성분 또한 풍부하게 들어 있어 항균 작용까지 더해주기 때문에 신장 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에게는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뇌졸중(중풍) 예방

앞서 말씀드린 델타구아이엔 성분은 신경 관련 질환을 개선하고 뇌경색 등에도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져 있는데요. 침향에 풍부한 이 성분 때문에 침향환 효능 중 항상 손꼽히는 것이 바로 뇌졸중 예방입니다. 뇌졸중은 추위가 심해지거나 고혈압, 당뇨, 심장병을 앓고 계신 분들에게 더욱 위험한 질병이죠. 침향의 델타구아이엔은 본초강목이나 동의보감에 쓰인 것처럼 실제로 뇌신경을 안정시켜주고, 뇌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이는 뇌 관련 질환을 호전하거나 예방해줄 뿐만 아니라 기억력, 집중력, 인지능력 등 여러 가지 뇌 기능을 개선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3. 면역력 증진

침향은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에도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환절기나 기력이 허해진 상태, 혹은 만성 스트레스나 피로로 약해진 신체에 큰 힘이 되어주는 것이죠. 침향에는 헥사텍카노익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항균 작용이 뛰어나고, 알바볼레젠이라는 성분은 항바이러스 작용을 통해 인체에 해를 끼치는 바이러스들을 억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면역력을 높여주는 데 큰 도움이 되는 것이죠. 이밖에도 침향은 눈 건강에도 좋아 눈의 피로를 해소해주고, 여러 안구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4. 암 예방 

침향은 이밖에도 혈액순환을 활발히 만들어주고, 당뇨 개선, 신경 안정, 불면증 완화 등의 다양한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특히 눈 여겨볼 것은 바로 암 예방 효과인데요. 침향에 들어있는 쿠르쿠비타신이라는 성분은 암세포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암 발생도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실제로 암 환자에게 보조적인 요법으로 쓰이기도 한다고 해요. 또한 피부 면역을 높이는 효능도 있어 피부암을 억제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침향환 부작용 및 주의사항

침향이 건강에 좋은 만큼 약효도 센 축에 속하기 때문에 적정량 섭취를 꼭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과다복용을 할 경우 복통, 설사는 물론 두통, 무기력증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침향은 열을 내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너무 허한 상태에서 섣불리 먹으면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특정 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은 장기간 복용을 고려할 때 먼저 의사와 상담을 받아본 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