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넬라 균 & 질염의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ft. 남자는?)
- 건강
- 2020. 3. 18.
안녕하세요.
가드넬라 균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생소한 단어지만 여성분들은 한 번쯤 들어보신 적도 있으실 텐데요. 이는 여성의 감기로 불릴 정도로 흔한 질환인 질염과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통증이 느껴지고 비릿한 냄새가 난다면 가드넬라 질염을 의심해볼 수도 있는데요. 지금부터 가드넬라 균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더불어 가드넬라 균 남자의 경우는 어떤지도 살펴볼게요.
가드넬라 질염과 증상
질염을 크게 세균성질증, 잘칸디다증, 트리코모나스증, 위축성질염으로 분류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세균성질증이 오늘 다루는 가드넬라 질염에 해당합니다. 발병이 되면 질 내에 있는 유익한 정상균인 유산균이 사라지고, 세균이 증식하면서 상태를 악화시는데요. 제대로 된 치료 없이 방치가 계속되면 골반염, 요로감염, 자궁내막염, 방광염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가드넬라 질염의 증상으로는 비릿한 냄새가 나고, 회색 혹은 흰색의 분비물이 나오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생리 전후나 성관계 후 더 심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질염에 비하면 가려움증은 크지 않습니다. 그러나 재발이 쉬운 질환인 만큼 확실히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겠죠!
가드넬라 균 원인은?
가드넬라가 발생하는 원인은 앞서 설명한 것처럼 질 내 정상균인 유산균(락토바실러스균)이 사라지면서, 염증을 유발하는 세균인 가드넬라 균 때문입니다. 유산균이 사라지는 데에는 정확한 이유가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가드넬라 질염은 주로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잘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잦은 성교, 질 깊숙한 곳까지 물로 씻는 행위 등이 원인으로 추정되기도 합니다.
가드넬라 균 남자도 조심!
최근에는 가드넬라균이 요로감염과 파트너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가 이루어지면서 남성의 경우도 치료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요. 감염 경로는 주로 파트너에 의한 것으로, 한 사람에게서 증상을 보이면 무증상인 다른 사람도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드넬라 균은 남자의 경우에는 요도염, 전립선염을 유발할 수 있으니, 여자 못지않게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가드넬라 치료방법
가드넬라 균이 의심된다면 산부인과에 방문해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경구 약물 또는 주사 처방이 내려질 수 있지만, 증상이 심각한 상황은 아니라면 충분한 휴식과 면역력 관리를 통해 호전시킬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자신의 상황이 어떤지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먼저겠죠! 이 시기에는 가급적 성관계를 삼가는 것이 좋고, 파트너도 함께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질염은 재발이 쉽고, 다른 병으로 발전할 수도 있는 만큼 한 번 치료 시 제대로 마무리짓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가드넬라 균 원인과 질염에 대해, 그리고 더불어 가드넬라 균 남자의 경우는 어떤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는데요. 민감한 부위고 자가검진이 쉽지 않은 만큼 증상이 의심되면 산부인과, 비뇨기과 등에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또한 평상시 면역력 증진을 통한 건강 관리에도 더욱이 노력을 쓰는 곳이 좋을 것 같네요! :D
📌 국민 평균 135만원 돌려받는다는 '건강보험 환급금' 나는 얼마일까?
📌 내가 받게 될 국민연금은 얼마? 예상수령액 알려주는 정부 사이트
📌 정부에서 실시하는 무료 건강검진으로 암을 찾아냈다! "안 받으면 나만 손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