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고치는법 체크리스트(ft. 수면무호흡증)

안녕하세요.

 

심한 코골이는 함께 잠을 자는 가족에게 방해가 되는 것도 문제지만 수면무호흡증, 두통, 고혈압 등의 질환과도 관련이 있기에 관리가 필요한데요. 단순히 잠버릇만으로 넘기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코골이의 원인, 그리고 관련 질환인 수면무호흡증에 대해 알아보고 코골이 고치는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코골이는 잠을 자면서 숨을 쉴때 공기가 기도를 지나면서 발생하는 잡음을 말합니다. 즉 기도와 관련이 된 것으로, 좁아진 기도에 공기가 지나면서 여러 구조물과 부딪히며 나는 소리인데요. 코골이의 원인 중 하나는 이렇게 기도가 좁아진 경우입니다. 이는 비만으로 인해 목 부위에 살아 찐 경우, 혹은 음주 및 흡연으로 인해 생긴 기도에 염증이 생긴 경우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선천적인 이유, 수면 습관, 노화 등의 요인도 작용합니다.

 

수면무호흡증 자가테스트

코골이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수면무호흡증, 고혈압, 당뇨병, 뇌졸중 등 여러 합병증과 관련이 있는 만큼 좀 더 주의가 필요한 증상입니다. 이중 가장 대표적인 수면무호흡증은 말 그대로 잠을 자는 동안 약 10초 정도 숨을 쉬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증상이 자면서 시간당 5회 이상 발생한다면 치료가 필요한 단계입니다. 아래 내용에 해당된다면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방치하면 성인병, 심혈관 질환, 성기능 장애 등 여러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코골이가 심한 편이다.

- 자신의 코골이 소리를 듣거나 숨이 막혀 깬 적이 있다.

- 충분한 수면을 취해도 피곤하고, 낮에 졸음이 심하게 온다.

코골이 고치는법

체중 조절을 꾸준히 한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코골이는 비만과 큰 관련이 있습니다. 실제로 비만의 경우 수면무호흡증의 위험이 10배 이상 높다는 연구가 있는데요. 코골이는 물론 여러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일주일에 최소 3일은 운동을 하며 꾸준히 체중 조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옆으로 누워 잠들기

정자세로 자는 것이 좋아 보이지만, 이 경우 목에 가해지는 압력이 높아져 기도를 좁힐 수 있습니다. 바닥에서 약 30도 정도 비스듬하게 옆으로 누워 잠을 자면 기도를 확보할 수 있어, 코골이를 줄이는데 조금의 효과를 보탤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낮은 베개 사용하기

낮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도 코골이 고치는법 중 하나인데요. 너무 높은 베개는 기도를 좁게 만들어 코골이를 발생시킵니다. 높지 않은 높이와 자신의 체형에 맞는 베개를 신중하고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코골이는 물론 경추와 숙면에도 도움이 되겠죠!

 

음주 및 흡연 삼가기

술과 담배는 코골이의 원인이기까지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알코올을 과다 섭취하면 점막이 붓고 염증을 유발해 기도를 더욱 좁아지게 만듭니다. 흡연 역시 점막을 붓게 하고 입천장을 늘어지게 하여 코골이를 유발하는데요. 금주와 금연은 코골이뿐만 아니라 여러 건강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시작점이기도 하죠!

 

비염과 축농증 치료

비염이 심한 분들에게서 코골이가 나타나는 경우는 매우 흔하죠. 특히 코막힘 증상은 잠을 자야 하는 밤 시간에 더욱 심해집니다. 특히나 자려고 누우면 콧물이 목으로 잘 넘어가지 않기 때문에 더욱 코를 막고, 코골이를 유발하는데요. 비염과 축농증을 앓고 계신 분이라면 이를 치료하는 것도 코골이 고치는법에 해당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