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검은 세로줄 단백질 부족? 흑색종? 자세히 알아보기
- 건강
- 2020. 10. 29.
손톱은 단단하고 감각이 거의 느껴지지 않아 건강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신체 부위로 보입니다. 그러나 손톱은 내 몸의 건강상태를 알려주는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손톱 검은 세로줄 증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단순히 영양 부족인지 혹은 흑색종이라고 하는 질환은 아닌지 이미 걱정이 되는 분들도 많이 계실 텐데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손톱 세로줄
먼저 손톱에 나있는 세로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엄지손톱 세로줄 등 손톱에 세로로 길게 줄이 생기는 증상을 보이는 경우는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 경우는 검은줄이 아닌 흰색 세로줄로 손톱 전체에 여러 개가 보이곤 합니다. 이는 단순한 편식, 영양부족, 노화, 지나친 다이어트 등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연 부족한 경우나 아토피 피부염, 건선 혹은 임신이나 갑상선 이상이 있을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질환을 앓고 있는 상황이라면 몸 관리만 잘 해도 금방 회복할 수 있는 현상인데요. 그러나 몸에 큰 이상이 있거나 혹은 손톱 세로줄 상태가 유독 심하고 오래도록 지속된다면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필요하겠죠!
손톱 검은 세로줄
사실 문제는 검은 세로줄입니다. 이 까만줄은 피부암의 일종인 흑색종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악성 종양으로 사망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 질환이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흑색종은 선천적 요인과 자외선 노출 등에 의한 후천전, 환경적 요인을 들 수 있습니다. 흑색종은 초기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고, 다른 신체 기관에 전이될 수 있기에 더 위험합니다.
손톱 검은 세로줄 증상이 나타났고, 나아가 손톱, 발톱 등에 까만줄이 더 넓어지고 부서지는 경우까지 나타난다면 꼭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빠른 치료가 중요한 질환이고, 방치할 경우 궤양, 출혈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손이나 발바닥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니 함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손톱 건강 상태 확인
손톱은 다양한 건강 지표로 활용될 수 있는데요. 손톱의 나타나는 다른 증상도 알아보겠습니다.
1. 손톱이 누렇게 보일때: 이 경우 간 기능 저하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뇨병 초기 증상 중 하나이기도 하니 참고해주세요.
2. 잘 부서지는 손톱: 손톱에 금이 가거나 쉽게 부서지는 경우에는 갑상선 기능의 저하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몸이 더 건조해져 발생하는 것인데요. 그러나 단순 단백질 부족일 수 있으니 이 경우 충분한 영양 섭취를 해주세요.
3. 손톱 가로줄 증상: 손톱에 가로로 줄이 나있는 경우는 몸이 매우 피곤한 상태일 때 나타나는 표시입니다. 심한 스트레스와 함께 심하면 빈혈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으니 몸관리가 중요한 상태겠죠!
4. 너무 하얗거나 창백한 손톱: 손톱이 창백해 보일 정도로 하얗거나, 푸른 빛을 보인다면 호흡기 질환의 문제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산소가 제대로 통하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이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