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 옮나요 전염 여부 및 노로바이러스까지 확인 필수!

배가 아프면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고통스럽죠. 성인은 물론이거니와 어린 자녀에게는 더욱 위험하고 걱정이 되는 병이기도 합니다. 장염은 말 그대로 우리 인체의 소화기관인 소장, 대장 등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요.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만큼 방치하는 경우도 많죠. 하지만 심각한 상황까지 가면 만성장염으로 이어지고, 나아가 패혈증 등 여러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미리 관리해야 하겠습니다.

 

미리 예방하고 증상을 앓을 때 개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많은 분들이 [ 장염 옮나요 ]라는 질문을 하시는데요. 오늘은 그에 대한 내용을 위주로 장염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다루어 보겠습니다. 더불어 함께 살펴봐야 할 노로바이러스에 대해서도 알아볼테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장염 증상 먼저 체크해보기

먼저 장염을 앓을 경우 어떤 증상을 느끼는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장염, 특히 급성장염은 그 원인이 다양한데 보통 세균성 장염, 바이러스성 장염이 많습니다. 그리고 만성적인 염증을 호소하는 만성장염도 있는데요.이러한 장염에 걸리면 다양한 증상을 보이는데 대표적인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물설사, 구토, 변통, 복통, 복부팽만감, 메스꺼움, 근육통, 권태

 

 

 

장염 옮나요?

그럼 장염에는 전염성이 있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내가 아픈 것도 문제지만, 전염이 되어 가족, 지인에게 영향을 준다면 정만 큰일이겠죠. 그러나 아쉽게도 장염은 전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장염의 원인인 박테리아, 바이러스, 병원성대장균 등이 타인에게 옮겨갈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음식이 원인이었다면 전염의 가능성은 매우 낮지만, 그 밖에 이유 없이 장염 증세가 나타난다면 전염을 의심해볼 수도 있습니다.

 

 

 

장염 개선 및 전염 예방법

장염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자연 치유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짧으면 3~4일, 길면 3~4주까지 이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장염에 걸리면 일단 음식 섭취를 최소화하고, 설사 및 구토로 발생하는 탈수 증상을 막기 위해 수분 섭취를 적절히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과로나 스트레스도 영향을 주니 심신 안정을 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장염 옮나요 만큼이나 궁금한 것이 이러한 개선법과 함께 전염을 예방하는 방법일텐데요. 아무래도 전염성이 있다보니 장염에 걸렸을 때는 최대한 타인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소 위생 관리가 중요하니, 손을 자주 씻고 음식도 자극적이지 않은 것으로, 잘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과 관련된 노로 바이러스

장염은 보통 여름에 걸리기 쉽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통계에 따르면 여름 다음으로 장염 발생률이 높은 계절이 겨울인데요. 이는 겨울에 증식하기 쉬운 노로바이러스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장염 원인 중 하나인 노로바이러스는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으로 전염성이 특히 높은 위험 인자입니다. 여름철 식중독이 자주 발생한다면, 겨울철은 노로 바이러스로 인한 장염이 많이 나타나죠.

 

 

이는 보통 익히지 않은 어패류나 수산물을 섭취할 때, 혹은 위생이 좋지 않은 물 등을 마셨을 때 감염이 됩니다. 그리고 앞서 말한 것처럼 바이러스를 갖고 있는 사람 혹은 물건과 접촉했을 때도 옮을 수 있죠. 감염이 되면 보통 1~2일 잠복기를 거치고 이후 구토, 설사, 오한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이 역시 자연 치료가 되지만, 증상이 나아지지 않고 심한 경우라면 조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장염 옮나요라는 질문을 할 때 많은 부분은 이 노로바이러스의 전염성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겨울철 특히 조심해야 하는 만큼 위에서 언급한 생활수칙을 지키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음식 섭취 시 주의를 기울이고, 늘 위생 관리에 신경 쓰기, 그리고 상태가 심각하다면 지사제를 먹거나 약사나 의사와 상담해보는 것이 좋으니 명심해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