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 끊기 효과, 우리 몸에 일어나는 변화!

안녕하세요.

 

짜장면, 라면, 국수, 빵 등 밀가루로 만든 음식은 왜 이렇게 맛있는 걸까요? 밀가루 음식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정작 끊는 것은 너무나 힘들죠. 하지만 최근에는 다이어트와 건강을 생각해 밀가루 끊기에 도전하시는 분들이 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모델 미란다 커(Miranda Kerr) 역시 자신의 다이어트 비결로 '하얀 음식'을 절대로 먹지 않는 것을 꼽기도 했죠. 지금부터 밀가루가 몸에 얼마나 해롭고, 밀가루 끊기 효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밀가루가 해로운 이유 1: 탄수화물 과다 섭취

밀가루는 밀을 곱게 정제해서 만들어낸 흰 가루를 말하죠. 그런데 문제는 이 정제 과정에서 대부분의 필수 영양소가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결국 밀가루에 남는 것은 칼로리만 높은 탄수화물뿐이죠. 그래서 밀가루 음식 위주의 식단은 영양 불균형을 초래하고 각종 성인병 및 비만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인스턴트식품의 대부분이 밀가루로 만들어진 것을 보면 밀가루가 몸에 좋지 않다는 것은 쉽게 알 수 있죠.

 

 

 

밀가루가 해로운 이유 2: 비만을 이끄는 주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밀가루는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섭취하도록 만드는데, 이는 곧 비만의 지름길과도 같습니다. 우리 몸에 필요 이상의 탄수화물이 들어오면, 이를 지방으로 저장하기 때문인데요. 즉 밀가루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은 곧 지방을 몸에 축적하는 것과 다름이 없죠! 또한 밀가루는 생각보다 많은 당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는 비만은 물론이고 당뇨병까지 유발할 수 있는 위험 요소이기도합니다.

 

 

 

 

밀가루가 해로운 이유 3: 글루텐불내증

보리나 밀 등 곡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글루텐은 불용성 단백질입니다. 빵을 먹을 때 쫄깃하고 푹신하게 만들어주는 성분도 바로 이 글루텐 덕분이죠. 하지만 국수나 빵 등 밀가루 음식을 먹고 자주 경험하는 소화불량의 원인도 바로 이 글루텐 때문입니다. 글루텐은 소화 장애를 일으키고, 글루텐불내증에 걸리게 되면 피부, 면역계, 신경계, 체력, 치아 등 우리 몸에 여러 가지 악영향을 끼치게 되죠. 밀가루 음식을 많이 먹고 설사, 복통, 변비, 복부팽만 등을 겪는 것은 다 이유가 있었던 셈입니다.

 

 

 

 

 

밀가루 끊기 효과

그렇다면 밀가루를 끊었을 때 우리 몸에 나타나는 효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소화 장애가 현저히 줄어듭니다. 변비, 설사, 거북함 등을 평상시 달고 사는 분들이라면 가장 먼저 시도해봐야 할 것이 바로 밀가루 끊기입니다. 또한 밀가루 섭취를 줄이면 인슐린 분비가 자연스럽게 감소되는데 이는 다이어트에 직접적으로 좋은 영향을 줍니다. 탄수화물 과다 섭취에서 벗어나 체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죠. 이는 특히 지방이 많은 뱃살을 빼는데 특히 도움이 되겠죠~

 

피부가 좋아진다는 점 역시 대표적인 밀가루 끊기 효과 중 하나입니다. 소화작용을 방해하는 밀가루를 끊는 순간 체내에 쌓이는 독소와 노폐물도 점점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자연스럽게 여드름 및 각종 피부 트러블이 완화될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도 원활해져 혈색도 개선될 수 있어요. 건강,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탄력적인 피부까지 챙기고 싶다면 지금 당장 밀가루 끊기에 나서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밀가루를 대체할 수 있는 식품

무턱대고 단박에 밀가루 음식을 끊을 수는 없는 법! 하지만 밀가루를 대체할 수 있는 식품이 존재한다면 좀 더 수월할 수 있겠죠.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커지면서 '글루텐프리'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를 잡고 있는 것 같은데요. 이에 따라 밀가루를 대체할 수 있는 식품도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통밀가루죠. 통밀가루는 포만감을 높이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단백질도 밀가루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어 영양적으로도 균형 잡힌 식품이랍니다.

 

한국 사람들이 좋아하는 메밀 또한 대표적인 글루텐푸리 식품입니다. 메밀 역시 섬유질 및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오메가3 지방산 등 몸에 좋은 지방도 매우 많이 함유되어 있죠! 메밀은 국수, 차, 메밀밥 등 다양한 레시피로 활용될 수 있어 밀가루를 대체하기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메밀은 또한 심혈관 질환, 빈혈 예방에도 좋고, 모발과 피부 미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으니 꾸준히 섭취하면 밀가루가 딱히 생각나지 않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밖에도 아몬드, 현미가루, 병아리 콩가루, 곤약 등 밀가루를 대체할 수 있는 식품들은 정말 많이 있는데요. 이러한 재료들을 잘 활용한다면 충분히 밀가루 끊기 효과를 볼 수 있지 않을까요? 하지만 한 번에 밀가루 음식을 끊는 건 오히려 역효과를 부를 수 있으니, 천천히 밀가루 음식을 줄이는 습관을 만들어나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