콧물 멈추는 법 & 코 푸는 올바른 습관

안녕하세요!

 

겨울철과 환절기에 시도 때도 없이 흐르는 콧물 때문에 여간 성가신 게 아니죠. 특히 비염이나 축농증 같은 콧병을 앓고 있는 경우는 정말 이루 다 말할 수 없습니다. 흐르는 콧물을 계속 닦고, 힘을 줘 코를 풀어봐도 시원해지지가 않죠. 갑자기 한파가 몰아닥친 오늘은 콧물 멈추는 법 중 검증된 방법 몇 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잠들기 전 코 세척하기

 

감기 등으로 인해 콧물이 나고 코가 막히는 증상은 콧속에 있는 점막이 바이러스로 인해 염증을 일으켰기 때문입니다. 염증이 생기면 침출액의 분비가 활발해져 콧물이 나고, 콧물이 고름 상태가 되면 코막힘 현상이 심해지는 것이죠. 증상이 너무 심하다거나, 불편함이 크다면 손쉽게 코 세척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코 입구 주변만 세척하는 것이고, 콧속에 물을 넣거나 하는 등의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큰 부담도 없죠. 또한 이렇게 코 세척을 이용한 콧물 멈추는 법은 감기를 예방하는 데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으니, 일석이조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1. 미지근한 물 500ml에 소금 1작은 술을 넣고 섞어준다.

2. 위 소금물을 넓고 얕은 그릇이나 접시 등에 담는다.

3. 한쪽 콧구멍을 막고, 다른 콧구멍으로 소금물을 가볍게 빨아들인다.

4. 이 상태에서 콧김을 크게 내면서 소금물을 다시 내뿜는다.

5. 오른쪽과 왼쪽 콧구멍을 교대로 여러 번 반복해준다.

 

+콧물이 너무 많이 난다면 하루 2번 정도 세척해주는 것이 적당하고, 완화되는 것에 따라 1번으로 줄이면 좋습니다.

 

 

 

실내 습도와 온도를 관리하기

 

코 안, 즉 비강에 있는 점막은 민감하기 때문에 습도와 온도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실내가 너무 건조하거나, 실내외 온도 차이가 큰 경우 점막이 금방 반응하고 콧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겨울철, 환절기는 특히나 실내 습도와 온도를 관리해주는 것이 필요한데요.

 

먼저 실내 습도는 50% 정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는 22~24도가 바람직하고, 밤 사이에도 적정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도록 신경써주세요. 콧물 멈추는 법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이렇게 환경을 바꾸고 관리해주는 일이니 명심해주세요.

 

 

 

코를 푸는 올바른 방법

 

콧물이 난다고 무작정 풀어버리는 것도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코 안에서 느껴지는 이물감과 하루 종일 쌓인 스트레스로 콧물을 남김없이 뱉어내겠다는 듯 콧물을 푸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코는 항상 콧물의 양을 어느 정도 유지하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의 콧물을 한 번에 배출하면 오히려 문제가 됩니다.

 

즉 코 점막에서 곧바로 콧물을 생성해 콧물의 총량이 되려 늘어나는 것이죠. 또한 어린 아이일수록 코를 세게 풀면 중이염에도 걸릴 수 있으니 남녀노소 모두 코를 가볍게 푸는 습관을 들여야 하겠습니다.

 

 

 

콧물, 기침에 좋은 음식, 대추

 

다양한 효능을 자랑하는 대추는 비염 증상, 기침, 콧물 등에도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환절기, 미세먼지가 심한 날 등에는 비염, 감기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럴 때 대추를 섭취해주면 정말 좋습니다.

 

대추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비염에 특히 좋고, 콧속 점막에 위치한 모세혈관의 염증을 제거해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콧물을 멈추는 데에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추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으로 불면증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주고, 혈액순환을 개선에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말린 대추의 경우 손발이 찬 수족냉증에도 좋을 뿐 아니라,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줄이고 여러 가지 암을 예방하는 데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죠. 또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우울증을 극복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하지만 대추는 100g 당 99kcal로 칼로리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살이 찔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지금까지 콧물 멈추는 법과 주의할 점, 그리고 추천 음식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다가올 꽃샘추위도 완벽하게 대비해보아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