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후두염 증상 확실히 짚고가기

안녕하세요.

 

어느 순간부터 기침이 잦아지고 시도 때도 없이 터져 나온다면 몸의 이상이 있다는 신호가 분명하겠죠. 마른 기침은 사실 흔한 증상 중 하나이지만, 장기간 지속되어 만성화됐다면 좀 더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마른 기침은 감기 외에도 역류성 후두염(역류성 인후두염, 역류성 식도염)에 걸렸을 때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기침이 3주 이내일 때는 급성, 8주 이상 지속된다면 만성기침으로 부르는데요. 지금부터 역류성 후두염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후두염의 종류와 원인

후두염의 원인은 몇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먼저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감염성 후두염이 있고, 목을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지나친 흡연 등으로 자극을 받아 생기는 만성 후두염이 있습니다. 그리고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 부근에 염증이 생기는 역류성 후두염이 있는데요. 목의 후두 부위는 자극에 민감한 곳이어서 산성이 있는 위산이 역류할 경우 쉽게 염증이 일어납니다. 

 

역류성 후두염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말하면, 후두 부위의 염증으로 인하여 통증, 붓기, 열감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염증으로 공간이 좁아지면 공기가 잘 통하지 못해 호흡곤란을 일으키고, 심하면 질식의 위험까지 있으니 주의가 필요한 질환이기도 하죠. 

 

 

역류성 후두염 증상

역류성 후두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유난히 입 냄새가 심하게 나고 목이 이물감이 느껴지는 것입니다. 아무리 목을 가다듬고 가래를 뱉어도 개운하지 않고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헛기침과 구역질이 지속될 수 있고, 목이 따끔거리거나 가슴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후두 부위의 염증으로 인해 목소리가 쉬거나 마른 기침을 자주 호소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가슴이 쓰라린다거나 명치 부위에 답답함을 느낄 수 있고, 소화불량이나 복부팽만감 역시 역류성 후두염 증상에 포함됩니다. 이렇듯 역류성 후두염은 여러 가지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치주질환, 심장질환 등의 증상과 겹치기도 해서 자주 헷갈리곤 하는데요. 조금이라도 의심이 든다면 정확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죠.

 

 

역류성 후두염 예방법

대부분 후두염은 합병증 없이 호전되지만 2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라면 증세가 심해질 수 있어요. 이를 위해 평소 후두를 건조하게 만드는 행위를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으로 충분한 양의 수분 섭취는 기본이고, 흡연과 음주도 삼가야 합니다. 그리고 가급적 탄산이 함유된 음료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위산 역류가 큰 원인이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과식을 금하고, 기름진 음식 섭취도 줄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식후 바로 눕는 행위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을 잘 때는 상체 부위를 15cm 정도 높여주면 위산 역류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주니 참고해주세요. 외출 시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실내에서도 환기를 자주 시켜주고 깨끗한 공기 상태를 만들어주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역류성 후두염 증상이 나타났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양배추인데요. 양배추에는 비타민U와 비타민K가 풍부하기 때문인데요. 비타민U는 위장 점막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고, 비타민K는 궤양에 흐르는 피를 지혈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후두염을 앓고 있다면 소화가 쉬운 양배추즙을 섭취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