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눈물' 매스틱 효능 및 부작용 총 정리 (ft. 매스틱 검, 분말)

안녕하세요.

 

매스틱이라는 생소한 단어가 국내에서도 핫한 건강식품으로 큰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신의 눈물'이라 불릴 정도로 귀한 재료이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한국인이 잘 걸린다는 위암에도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천연소화제로도 불릴 만큼 인간에게 이로운 매스틱! 지금부터 매스틱 효능과 부작용 등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스틱이란?

매스틱은 그리스 키오스 섬에서 자라는 유향나무인 메스틱 나무의 수액을 건조시킨 후 만들어지는 알맹이를 말합니다. 한마디로 수액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는데, 끈적끈적하게 떨어져 나오는 모양이 꼭 눈물방울 같다고 하여 '신의 눈물'이라고 불리는 것이죠. 그리고 '키오스 마스티하'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데, 이 단어에는 '씹는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메스틱은 껌의 원료로도 사용되는 것으로 유명하죠~

 

매스틱을 채취하기 위해서는 나무가 2m까지 자라야 하고, 무려 50년 가까운 세월을 기다려야 한다고 해요. 그리고 한 번 채취할 때 150g 정도 아주 소량만 얻을 수 있는 아주 귀한 재료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매스틱 효능은 매우 뛰어난데요. 그래서 고대 때부터 메스틱을 신성하게 여긴 것은 물론, 지금도 유럽에서는 위 건강을 위해 매우 가치 있게 다루는 건강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매스틱은 사실 보스웰리아와 사촌 격에 해당하는 것이기도 한데요. 둘 모두 감람과 유황속으로 분류되는 천연수지에 속하기 때문이죠. 보스웰리아는 '사막의 진주'라고 불릴 정도로 풍부한 영양분을 가지고 있는데요. 성경에 등장하는 동방박사가 아기 예수 탄생 때 선물한 것으로 유명하죠. 한편 솔로몬 왕에게 시바 여왕이 지혜를 구하고자 선물한 것은 매스틱이라는 말도 전해집니다. 

 

 

매스틱 효능

매스틱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위 건강을 관리하는 데에 있어 큰 도움을 줍니다. 한국인은 위암 발생률이 높은 편인데, 위암의 60%는 위염에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죠. 매스틱은 위산분비를 조절해주고 손상된 위점막 개선을 도와주기 때문에 위염, 위궤양, 위암 등 여러 위 관련 질환에 탁월한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기본적으로 위장 장애는 물론, 복통, 명치 통증 완화, 소화불량 개선 등 많은 도움을 주는 것이죠. 실제로 오래 전부터 지중해 연안에서는 매스틱을 복통이나 위장 궤양 등을 치료하는 약으로 쓰였다는 기록도 남아 있습니다.

 

메스틱 효능 중 또 하나는 바로 항균 작용입니다. 체내에서 염증을 유발하는 효소의 합성을 막아주고, 헬리코박터균의 활성을 억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는 항산화 효과, 그리고 이로 인한 체내 세균 감소로 충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건강상의 효능을 가지고 있는 만큼 메스틱 부작용에 대해서도 꼭 짚고 넘어가야 하겠죠!

 

매스틱 부작용

매스틱은 먼저 식물성이기 때문에 식물 알레르기가 있는 분이라면 삼가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누구든지 메스틱을 과다 복용하면 복통과 설사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으니 적정 섭취량을 지켜주세요. 식약처 기준 매스틱의 하루 권장량은 1,000mg(=1g)입니다. 오일로 섭취할 경우에는 1/3 티스푼 정도가 적당합니다. 수유 중인 여성과 임산부의 경우에는 섣불리 섭취하지 말고 의사와 먼저 상담을 해보고 먹는 것이 필요합니다. 

 

매스틱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그럼 매스틱 섭취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고체 형태의 경우, 즉 매스틱 검을 먹을 때는 딱딱할 수 있으니 주의해서 섭취해야하고, 껌처럼 씹다가 영양분을 섭취한 후 찌꺼기를 뱉어내 주시면 됩니다. 매스틱 오일의 경우에는 물에 섞어 마시면 되고, 샐러드 드레싱 등 음식에 첨가해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매스틱 분말의 경우는 하루 2~3번 물이나 음료에 타 마시거나, 음식에 섞어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식전보다는 식후에 먹는 것이 좀 더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매스틱 부작용과 효능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하루 권장량을 숙지하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올바른 방법으로 섭취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도 모두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D

 

 

 

 

보스웰리아 효능 및 주의사항 제대로 알기!

안녕하세요. 나이가 들면 어쩔 수 없이 취약해지는 곳이 바로 관절입니다. 관절 문제는 노화에 의한 것도 있지만, 유전이나 생활 습관 등에 의해서도 겪을 수 있죠. 관절에 좋은 음식으로 많은 것이 알려져 있지만..

sudaldal25.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