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골이 땡기는 이유 원인과 해결방안 알아보기

가끔 한 번씩 뒷골이 찌릿하고 당기는 경험을 하곤 하죠. 처음엔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생각보다 통증이 느껴지고, 하루 종일 불편하기까지 합니다. 뒷골이 땡끼는 이유는 과도한 긴장이나 스트레스, 불안정한 자세, 거북목 등 여러 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나아가 턱 관절 이상, 경추성 두통, 목 디스크 등을 의심해볼 수도 있는데요. 지금부터 뒷골이 땡길때 고려해볼 만한 이유나 관련 질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첫 번째, 한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한 경우

    일상의 작은 습관들도 뒷골이 땡기는 이유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장시간 책상에 앉아 업무를 보는 직장인이나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서 이런 증상이 잘 나타는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것이죠. 한 자세로 오래 앉아 있는 것은 목에 꽤 많은 무리를 주고, 피로를 쌓이게 하는 일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을 막고, 목 부위의 근육을 뭉치게 하죠.

     

    컴퓨터 하는 사람

     

    이런 식으로 몸에 스트레스가 쌓이면 신경계와 호르몬에 문제를 일으키고, 이는 뒷골을 당기게 하는 결정적인 원인이 됩니다. 때문에 중간중간 일어서서 스트레칭을 하고, 앉아 있거나 스마트폰 등의 기기를 사용할 때에도 거북목이 되지 않도록 곧은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을 길러야 하겠죠!

     

     

    두 번째, 달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먹는 경우

    평상시 한국인의 식단은 매우 짠 편에 속하죠. 더군다나 일을 많이하고 스트레스가 쌓이면 먹게 되는 단 음식들, 그리고 밤마다 거부할 수 없는 수많은 야식까지 모두 자극적인 음식들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은 '뒷골이 땡기는 이유'와 큰 관련을 맺고 있습니다.

     

    바로 고혈압을 유발하기 때문이죠. 뒤통수가 찌릿하고 통증을 느끼는 증상은 고혈압의 여러 증상 중 하나에 속합니다. 고혈압은 방치할 수록 더 심한 병을 키웁니다. 뇌출혈, 뇌경색 등 중증 뇌질환까지 악화될 수 있으니 지금부터 건강한 식습관을 기르는 데에도 큰 신경을 써야 하겠습니다.

     

     

     

    세 번째, 경추성 두통 의심해보기

    경추성 두통은 경추, 즉 목뼈 주변에 디스크, 근육 뭉침, 관절 이상 등의 다양한 병변으로 인해서 두통이 발생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자세히 말하면 제자리에서 벗어난 경추의 디스크가 신경을 압박하게 되고, 이는 뇌로 이어지는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두통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불안정한 자세로 오래 있을 때, 이 경추 부위의 밸런스가 무너지면서 목디스크, 거북목 등 유발하게 되는 것이죠. 

     

    경추성 두통은 우리가 흔히 겪는 편두통이나 긴장했을 때 발생하는 사소한 두통 등의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가 어렵다고 해요. 그래서 약을 먹어도 쉽게 낫질 않는다면 병원에 가서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평상시에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너무 고개를 숙이는 습관을 고치고, 잠을 잘 때는 높은 베개를 배지 않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뒷골이 당기는 이유

     

     

    지금까지 뒷골이 땡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대체로 잘못된 자세 습관과 지나친 스트레스 등이 그 원인인데요. 과도한 업무, 컴퓨터나 스마트폰 기기의 장시간 사용, 누적된 스트레스 등 우리가 일상에서 하는 여러 가지 작은 습관들을 한 번 점검해볼 때인 것 같습니다. 뜬금없이 뒷골이 땡길때 이러한 증상들과 나쁜 습관들을 떠올려보면 좋을 것 같네요! 그럼 오늘도 내일도 건강한 하루가 되시기를 바랄게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