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 가스찰 때 빼는 법

안녕하세요.

 

배에 가스찰 때 느껴지는 이 불쾌한 느낌을 겪어 보시지 않은 분은 없겠죠. 남모를 고통을 속으로 삭혀야 하는 이 난감한 상황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배에 가스가 차는 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고, 나아가 몇몇의 질환을 의심해볼 수도 있는데요. 지금부터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와, 그리고 배에 가스 빼는 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에 가스 차는 이유

 

1. 지방과 유제품을 많이 먹은 경우

다른 음식에 비해 육류는 소화시키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리는데요. 그만큼 장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고, 이때 늘어나는 유해균 숫자로 인해 배에 가스가 차게 되는 것이죠. 육류, 기름진 음식 등의 지방을 너무 과하게 섭취하면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고, 몸이 피로를 느끼기도 합니다. 유제품 역시 과하게 섭취하면 제대로 소화가 안되고 가스가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유당불내증을 앓고 있는 분이라면 가스는 물론 복통과 설사까지 유발하기도 하죠.

 

 

2. 빨리 먹고 제대로 씹지 않은 경우

음식을 빠르게 먹는 습관 혹은 너무 바쁜 일상 탓에 서둘러 식사를 마치는 경우, 모두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음식을 빠르게 먹으면 음식물과 함께 들어오는 공기가 순식간에 위장으로 들어가 배에 가스가 차는 것인데요. 더불어 급하게 먹는 탓에 음식물을 제대로 씹지도 않으면, 타액과 제대로 섞이지 못한 채 소화기관으로 내려가 제대로 된 소화가 진행되지 않게 됩니다. 이는 소화불량과 가스를 유발하는 것이죠.

 

 

3. 위장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배에 가스찰 때 의심해볼 수 있는 질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을 현대인의 15%가 앓고 있다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인데요. 배에 가스가 차고 복부팽만감을 느끼게 하는 주범이기도 하죠. 이 질환은 유전, 스트레스, 심리적 요인, 특정 음식에 대한 과민 반응 등 그 원인이 다양하게 있는데요. 평소 배에 가스가 너무 자주 차고, 복통이나 설사 등이 잦다면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4. 심리적으로 불안한 경우

심리적으로 불안, 우울, 초조함, 압박감을 느끼는 등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에도 배에 가스가 찰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장이 스트레스가 매우 민감한 기관이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자율신경의 작용으로 인해 장 운동에 문제가 생기고, 이로 인해 가스가 발생하는 것이죠. 배에 가스찰 때 본인이 현재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5. 위장의 운동 능력이 저하된 경우

우리의 소화를 도와줄 위장의 운동 능력이 저하되면 소화 불량은 물론 배에 가스를 가득 만들게 되죠. 위에서 언급한 지방, 인스턴트식품 섭취, 빠르게 먹는 습관, 스트레스와 만성 피로 등으로 인해 위장 기능은 저하됩니다. 변비를 앓고 있는 경우도 대변이 장내에 오래 머물면서 부패되어 가스가 차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갑상선기능저하증, 당뇨병, 신부전등 등의 질환도 위장관의 기능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배에 가스 빼는 법

1. 식습관 개선 및 치료

배에 가스찰 때 빼는 법은 위에서 설명한 원인 중 해당하는 것을 해결하면 되겠죠! 소화가 힘든 지방, 인스턴트식품 섭취를 줄이고, 최대한 꼭꼭 씹어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먼저겠죠. 그리고 변비, 과민성 대장증후군부터 기타 관련 질환을 앓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해보고, 병원에 내원해 검진을 받아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원인을 알고 그에 맞는 식습관 및 생활습관 개선, 그리고 치료를 통해서 배에 가스가 차는 것을 막을 수 있겠죠~

 

 

2. 복부 마사지 해주기

갑자기 찬 음식을 먹거나 배를 너무 차게 두면 복통 및 설사를 겪기도 하죠. 이러한 찬 기운은 배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데요. 복부를 따뜻하게 유지해주는 것으로도 소화를 원활하게 해주는 것은 물론, 체내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배에 가스 빼는 법으로 마사지를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배가 더부룩하고 가스가 찬다면 배 주변을 마사지해보세요. 왼쪽 위부터 오른쪽 아래로, 시계 방향으로 배를 부드럽게 문질러 주면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도록 도와줍니다.

 

 

3.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티타임

맛과 향, 그리고 건강을 위해 차를 즐기는 경우도 많지만, 티타임을 갖는다는 것은 긴장을 풀고 마음을 다스리는 시간이기도 하죠. 배에 가스가 차는 데에는 스트레스가 큰 원인이 되는 만큼, 이를 해소할 시간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차는  이뇨작용을 통해 몸에 쌓인 과도한 수분과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죠. 민들레차, 녹차 등 몸에 좋고, 자신의 취향에 맞는 차를 음미하며 여유를 되찾고 육체적, 정신적 피로를 풀어주세요.

 

 

지금까지 배에 가스 빼는 법과 원인을 살펴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고, 오늘도 내일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D

 

 

 

 

배에서 꾸르륵 소리? 과민성대장증후군

안녕하세요. 배가 고프지도 않고, 더군다나 너무 자주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자주 난다면 몸이 보내는 이상 신호가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겠죠. 배에서 이러한 소리가 나는 보통의 경우는 과식으로 소화 과정..

sudaldal25.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