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유? 방광염, 요실금, 임신 등 원인 알기
- 건강
- 2020. 4. 2.
안녕하세요.
소변이 유독 자주 마렵다면 어떤 병을 의심해볼 수 있을까요? 분명 평소보다 그 횟수가 잦아졌다면 몸이 보내는 어떤 이상 신호일 수 있는데요. 단순히 수분 섭취가 늘어나서 발생하는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지만 방광염, 요실금, 임신, 전립선비대증 등 여러 증상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유와 의심해볼 만한 질환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상적인 소변 횟수와 빈뇨
정상적인 소변의 횟수는 하루에 4~6회 정도인데요. 만약 깨어있는 하루 동안 8번을 넘길 경우 혹은 자는 동안 2회 이상 소변을 보게 되는 경우는 빈뇨로 볼 수 있습니다. 양으로 치면 성인 기준 0.7~1.3L 정도 되며, 1회 소변 배출량은 0.2~0.4L 정도입니다. 물론 이는 그날의 수분 섭취량과 개개인의 신체적인 차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빈뇨 증상과 더불어 방광 주변에 통증이 동반하고, 소변이 마려울 때 참기가 어려운 정도라면 배뇨 장애로 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성인 중 70%가 앓은 경험이 있을 정도로 흔하지만, 제대로 된 건강 관리가 되지 않으면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약간의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유
1. 과도한 수분 섭취
소변이 갑자기 자주 마려운 경우의 대부분은 하루동안 수분을 과도하게 섭취한 때입니다. 물이니 음료는 물론이고, 국물요리, 과일이나 채소 등을 많이 먹어도 많은 양의 수분을 섭취하게 됩니다. 또한 이뇨작용을 일으키는 식품을 많이 먹은 경우도 마찬가지인데요. 카페인이 많이 들어간 커피나 녹차, 혹은 알코올을 과다 섭취할 경우 소변이 자주 마려울 수 있습니다. 카페인과 알코올은 탈수까지 이어질 정도로 확발한 이뇨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술을 먹고 소변이 자주 마려운 것도 이런 이유에서 입니다.
2. 비뇨기 계통의 질환을 앓는 경우
방광염
방광염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가 바로 빈뇨입니다. 방광염은 방광 점막에 감염이 일어나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앓게 되는 병인데요. 특히 요도 길이가 남성에 비해 짧은 여성에게서 압도적으로 발병률이 높은 질환이기도 합니다. 방광염을 앓게 되면 빈뇨 외에도 소변을 본 후 개운치 않은 잔뇨감, 골반 쪽의 통증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여자 방광염은 조기 치료가 중요하니 증상이 의심된다면 꼭 진료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전립선염 및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염은 나이를 불문하고 20~30대 젊은 연령층에서도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특히나 서구화된 식습관, 인스턴트식품 섭취 증가, 하루 종일 앉아있는 업무 형태, 장시간 운전 등으로 남자라면 누구나 쉽게 걸릴 수 있는 병이기도 합니다. 전립선염을 앓으면 빈뇨와 야뇨, 그리고 통증 등의 증상을 겪게 됩니다. 노화와 함께 찾아오는 전립선비대증 역시 빈뇨를 동반하며, 소변을 보는 시간이 길어지도 힘도 약해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요실금
노화가 진행되면 자연스럽게 겪게 되는 요실금도 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유에 해당됩니다. 요실금은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소변이 흘러나오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이를 너무 잦은 소변 문제나 야뇨 문제로 보고 넘기는 경우도 있지만 요실금을 의심해볼 수도 있습니다. 달리기를 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 때, 물이 흐르는 소리가 들릴 때 소변이 새어나오거나, 앞서 언급한 것처럼 빈뇨 증상이 있다면 요실금일 수 있으니 진료를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3. 임신 초기일 경우
임신하지 얼마 되지 않은 경우에도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임신 1주차의 대표적은 증상이 바로 잦은 소변과 피로감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임신 극초기의 경우 본인의 임신 사실 여부를 모르는 경우가 많아 이러한 증상으로 임신과 연결시키기 어렵죠. 임신 1주차 증상으로는 이 밖에도 생리 예정일이 지나고, 체온이 오르며,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입니다. 임신 사실은 최대한 빨리 알고, 그에 맞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지금까지 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유와 관련 질환을 알아보았습니다. 증상이 의심된다면 더 큰 병을 부르기 전에 미리 치료하는 것이 좋겠죠! 평소에는 소변을 자주 참거나 꽉끼는 하의를 입는 경우에도 소변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니 참고하시고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