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냄새 지독 그 원인과 의심해볼만 한 것들

방구냄새 지독 그 원인과 의심해볼 만한 것들

 

유독 방구냄새가 지독할 때가 있습니다. 최근 과식을 했던 것인지, 아니면 몸에 이상에 생긴 것인지 괜한 걱정이 들기도 하는데요. 단순히 일시적인 증상일 수도 있지만 어떤 질환을 의심해볼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방구 냄새가 심한 경우 그 원인이 무엇인지와 의심해볼 만한 질환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귀가 나오는 이유

먼저 방귀가 나오는 이유부터 알아볼까요? 방귀는 음식물을 섭취할 때 함께 들어온 공기가 몸속에서 일어나는 발효에 의해 생겨난 가스와 혼합되어 방출되는 가스체를 말합니다. 방구는 사람뿐만 아니라 동물들도 끼는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죠. 보통 사람은 하루에 10~15번 정도 방구가 나오는 것이 정상이고, 대부분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그런데 유독 방구냄새가 지독할 때가 있죠. 이는 무슨 이유에서 일까요?

 

 

방구냄새 지독 ..이유는?

방귀 냄새가 심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1. 발효성 식품이나 향이 강한 식품 섭취

지방이나 단백질이 풍부한 계란이나 유제품 등의 발효성 식품을 많이 섭취한 경우, 혹은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 예를 들어 브로콜리, 청경채, 양배추 등을 많이 먹은 경우 방귀 냄새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혹은 향이 강한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도 당연히 냄새가 심해지는데요. 마늘, 양파, 그리고 지방이 많고 기름진 육류 등의 섭취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밖에도 향이 강한 음식은 많이 있으니 혹 냄새가 너무 심하더라도 큰 염려는 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2. 알레르기 반응, 유당불내증

어떤 특정한 음식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에도 방귀 냄새가 지독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안 맞는 음식을 섭취하면 소화기관에서 박테리아가 발효되어 냄새가 심해진다고 해요. 글루텐이 민간함 사람, 혹은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이 우유, 치즈 등의 유제품을 먹은 경우 역시 방구냄새 지독 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소화불량과 변비

대표적인 이유 중 하나로 소화불량과 변비를 꼽을 수도 있습니다. 변비를 앓고 있다면 몸에 대변이 쌓인 상태이므로 이곳을 통과해 방출되는 방귀 냄새가 당연 고약할 수밖에 없는 것이죠! 변비를 자주 앓거나, 소화불량이 잦은 경우에는 방귀 냄새가 심할 수 있으니 몸 관리를 먼저 해주는 것이 중요할 것 같네요.

 

 

4. 의심해볼 수 있는 질환

대장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소회기능과 분해기능이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음식물 분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방귀 냄새가 지독해질 수 있습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고 냄새도 심한 편이라면, 그리고 이 현상이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대장암의 경우에도 종양 등으로 인해 장폐색을 일으켜 가스가 쌓이고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좀 더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겠죠! 위암 역시 체내에 죽은 세포가 발생되면서 썩은 냄새가 방귀와 섞여 악취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방귀 냄새 하나만으로 암을 예측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죠. 하지만 평소 냄새가 심하고 이러한 현상이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가벼운 소화질환일 수도 있으니 병원에 방문해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배에서 꾸르륵 소리? 관련 질환 및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배가 고프지도 않고, 더군다나 너무 자주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자주 난다면 몸이 보내는 이상 신호가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겠죠. 배에서 이러한 소리가 나는 보통의 경우는 ��

sudaldal25.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