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월세 전환율 계산기 간단한 방법

현재 전세 매물 가격은 계속 오르고 있고, 전세의 월세화도 점차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정부에서는 2020년 세입자 보호를 위한 취지에서 전월세 전환율을 하향조정하기도 했죠. 이것이 세입자가 실제로 유리할지, 혹은 시장에서의 갈등을 일으킬지는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인데요. 여하튼 기존 계약 갱신 시 전세 월세 전환 계산이 필요한 경우가 생겼습니다. 복잡할 수 있지만 간단한 전월세 전환율 계산기를 통해 쉽게 계산해보는 방법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전월세 전환율 

 

 

전월세 전환은 말그대로 전세를 월세로 전환하는 것으로, 세입자 보호를 위해 적용되는 주택임대차보호법 시행령 중 하나입니다. 2020년 9월 이후 전월세 전환률은 4%에서 2.5% 하향 조정된 상태인데요. 이로 인해 세입자가 내는 월세 부담액이 줄어들게 되었죠. 하지만 정부의 시장 개입으로 인해 임대인과 임차인 간 갈등이 커질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계산기

전환율 산출한국은행 기준금리에 2.0%를 더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현재 2.5%는 고정률이 아니라 변동이 있을 수 있다는 말이죠. 한국은행 기준금리에 따라 자동으로 변환되어 적용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전세를 월세로 전환할 때 적용되는 것이지 반대로 월세를 전세로 전환할 때는 해당되지 않으며, 이때는 시장전환율을 따릅니다.

 

전월세 전환율 조건

무조건 전세를 월세로 전환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몇 가지 상황이 존재하는데요. (1) 먼저 신규 계약에는 적용되지 않고, 기존 계약의 갱신 시에만 전월세 전환이 가능합니다. 쉽게 말하면 이미 계약 후 살고 있는 세입자가 전세금 일부를 월세로 돌릴 때 적용되는 것이죠. 그리고 (2) 2020년 9월 시행령 이전에 성사된 계약 갱신의 경우 소급 적용되지 않습니다. 

부동산-계약-서명

전월세 전환율 계산기

 

 

 

전세 월세 전환 계산 방법을 식으로 간단히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전월세 전환율 계산 = (전세-월세보증금) x 2.5% ÷ 12개월

예) 5억원 전세 계약

만약 5억원 전세 주택을 보증금 3억원, 월세로 전환하는 계약 갱신을 할 경우 전월세 전환율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기존 전세 계약 시 보증금인 5억원에서 월세로 전환 후 보증금인 3억원을 빼면 2억원이죠. 여기에 현재 전월세 전환율인 2.5%를 곱하면 500만원이 나옵니다. 이를 12개월로 나누면, 월세로 약 41만원정도가 계산이 됩니다.

  • 기존 전세금 5억원 - 월세 보증금 3억원 = 2억원
  • 2억원 x 2.5% = 500만원
  • 500 ÷ 12개월 = 41만원

직접 계산하는 방식이 어렵다면, 전월세 전환율 계산기(링크)를 통해 들어가서 계산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원리로 계산되는 지 먼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니 위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국토해양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간단한 방법

부동산 거래에 있어 정보는 정말 중요합니다. 시세, 거래량 등을 안다면 더 효율적이고 안전한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국토해양부에서는 아파트, 오피스텔, 토지 등에 대한 실거래가

sudaldal25.tistory.com

 

포스트바이오스틱 주목받는 이유는? ft. 차세대 유산균 효능

포스트바이오스틱 주목받는 이유는? (ft. 차세대 유산균 효능) - 포스트바이오스틱 효능 및 제품 선택 팁 알아보기 불규칙적인 식습관, 서구화된 식단, 운동 부족, 면역력 관리 등 다양한 이유로

sudaldal25.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