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빨리되는법 A to Z 정리!

안녕하세요.

 

과식이나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으면 소화가 잘 안되지만, 문제는 이것이 만성화되어버렸다는 것 아닐까요? 소화불량은 이제 현대인의 질병이라고도 불리죠. 흔하게 겪는 증상이자 매번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단순히 속이 더부룩한 것을 넘어 복부팽만감, 가스, 트림 등 일상에서 많은 불편함까지 더하는 소화불량. 오늘은 소화빨리되는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소화불량이 생기는 이유

 

소화불량은 불규칙적인 식사, 짜고 매운 음식 섭취, 과음, 과식이 그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또한 스트레스가 심할 때도 소화가 잘 안되는 것을 느끼곤 하는데요. 마음이 편안할 때 작동하는 부교감신경과 반대로 기분이 좋지 않을 때는 교감신경의 영향으로 소화가 잘 안 되는 것이죠. 

 

이러한 급성 소화불량이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만성 소화불량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내시경검사 등을 통해 이상 소견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라면 기능성 소화불량으로 보기도 합니다. 간혹 위내시경검사 결과 위나 십이지장의 점막이 헐면서 발생한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심지어는 위암까지 발견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의 소화불량이라면 매우 심각한 상황인 것이죠.

 

이 외에도 간염을 앓고 있는 경우에도 소화불량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기름진 음식을 섭취하고 오른쪽 윗배가 종종 아프다면 담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은 이렇듯 단순한 증상을 넘어 여러 질환과 관련을 맺고 있을 가능성이 크니, 너무 자주 혹은 길게 증상이 이어진다면 검진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소화빨리되는법 (1) 손 지압

 

집에 약이 없거나, 급한 대로 소화장애를 해결하고 싶을 때 손 지압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주먹을 쥐었을 때 새끼손가락이 닿는 곳이 바로 소부혈인데요. 이곳을 10초간 눌러주면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심장병, 신경통, 방광 마비, 하초열 등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곳이라고 하네요.

 

소부혈에서 엄지손가락 방향으로 1.5~2cm정도 떨어진 곳은 노궁혈입니다. 노궁혈 역시 10초간 눌러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노궁은 피로가 쌓이면 신호가 오는 곳이라는 말이 있는데요. 박수를 치면 건강에 좋다는 말도 이 혈자리를 눌러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소화빨리되는법 (2) 가벼운 스트레칭

 

소화가 잘 안될 때 복식호흡과 스트레칭을 해주어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먼저 복식호흡은 정자세로 배가 앞으로 나올 만큼 숨을 크게 들아마신 상태에서 약 5~10초 정도 참은 뒤, 다시 숨을 천천히 내뱉는 것입니다. 이를 여러 차례 반복해주세요. 앉은 자세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만큼 습관화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다음으로 자리에 잠깐 일어서서 스트레칭을 해보세요. 허리와 옆구리를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가볍게 해주기만 해도, 체기로 인해 뭉친 근육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이난 장기의 기능을 회복하고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요. 그리고 명치에서 배꼽까지 손바닥을 아래로 가볍게 쓸어내리는 스트레칭도 도움이 된답니다.

 

 

 

소화빨리되는법 (3) 식습관 개선

 

소화불량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역시 식습관 개선이 가장 기본이죠. 우선 과식과 기름진 음식을 줄이는 것이 좋고, 탄산음료를 최대한 피해 주세요. 탄산음료에는 많은 양의 설탕이 들어있는데 이는 뱃속에서 가스를 만들어 속을 더욱 더부룩하게 만드는 요인이 됩니다.

 

소화가 잘 안될 때 먹으면 좋은 음식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역시 매실이죠. 매실에는 유기산이 풍부해 소화액분비를 활성화시키고 변비 예방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U가 풍부한 양배추는 천연소화제로 불리죠. 손상된 위를 회복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바나나 역시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소화기능을 높여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소화 빨리 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가벼이 넘기기에는 여러 질환과 관련이 되있으니 좀 더 진지하게 대해야 할 증상이 아닐까 합니다. 단순 소화불량이라면 평소 생활 및 식습관 개선으로도 충분하니 오늘 포스팅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