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쉴때 등통증 원인과 관련 질환 알아보기

등과 허리에 이런저런 이유로 통증을 느끼는 경우는 정말 흔하죠. 그런데 특히 숨을 들이마실 때 등에 결리는 느낌이나 크게 의식될 만큼의 통증이 느껴진다면, 그리고 이것이 지속된다면 문제가 될 텐데요.

우리 몸에서 가장 넓은 영역을 차지하는 등은 뼈와 근육을 지탱하고 팔과 다리를 연결하는 매우 중요한 부위입니다. 그만큼 건강 관리가 정말 중요한데요. 지금부터 숨쉴때 등통증 원인과 의심해볼 수 있는 관련 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인 1. 올바르지 않은 자세 습관

평소 올바르지 않은 자세로 인해서 숨쉴때 등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어쩌면 현대인의 고질병이기도 한데요. 책상에 오래 앉아 한 자세로 공부를 하고 일을 하는 경우, 꾸부정한 자세로 수면을 취하는 경우, 다리를 자주 꼬는 등 개개인의 잘못된 자세 습관 등이 원인인데요. 

 

이러한 습관은 몸의 중심을 잡아주는 척추와 골반을 틀어지게 만들어 체형 자체를 변화시키고, 이것이 등통증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때문에 평소 바른 자세로 않고, 서고, 눕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필요하고, 체형이 심하게 뒤틀렸다면 체형교정을 받아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원인 2. 척추측만증을 앓는 경우

척추측만증, 척추 옆굽음증은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을 정도로 생각보다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성인뿐 아니라 특히 청소년기의 아이들에게서도 자주 나타나는 질환이죠. 척추측만증은 바르지 않는 자세로 인해 발생한다기보다는 신경근육질환, 선천성 이상 등 다양하고 복잡한 원인을 들 수 있습니다.

 

문제는 척추측만증에 걸리면 척추가 휘어 주변의 다른 신체 부위와 기관에 압박을 가해 여러 증상을 유발한다는 것인데요. 손과 발의 마비 및 감각저하, 호흡 곤란, 그리고 숨쉴때 등통증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척추가 휘어졌거나 일상생활에서 통증이나 여러 불편함을 느낀다면 병원 진료를 받고,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원인 3. 담에 걸린 경우

갑자기 담이 와서 순간 근육들이 놀라 통증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담은 근육통으로 볼 수 있는데 이는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죠. 자세를 갑자기 바꾸거나 순간적으로 크게 놀랐을 경우, 혹은 과한 운동이나 무거운 물건을 들었을 때처럼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한 경우에도 담에 걸릴 수 있습니다.

 

담에 걸리면 숨을 쉴때 근육이 미세하게 떨리는 정도로도 등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등 외에도 가슴, 겨드랑이, 옆구리 등 신체 다른 부위에서도 통증을 동반할 수 있는데요. 이럴땐 바른 자세로 스트레칭을 해주고, 마사지를 하면서 이완시켜주면 자연스럽게 담을 풀 수 있습니다. 

 

 

 

 

 

원인 4. 교통사고 후유증 or 갈비뼈 골절

교통사고를 당한 경우에도 등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과격한 운동이나 타박상으로 인해 갈비뼈에 금이 가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갈비뼈는 강한 충격을 받으면 쉽게 금이 가거나 골절이 되기 쉬운 부위인데요. 내부의 장기를 보호하는 중요한 부위인 만큼 안전에 주의해야겠죠!

 

만약 숨을 쉴때나 기침을 할때 통증이 '심하게' 느껴지면 갈비뼈에 금은 물론 골절도 의심해볼 수 있으니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최대한 신체활동을 삼가고 안정을 취하며 외부의 충격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달 정도 휴식기를 가지면 자연치유되는 경우도 많이 있지만, 제대로된 원인을 모르고 관리가 되지 않으면 더 큰 손상을 줄 수 있다는 점도 명심해주세요!

 

 

 

 

등 통증은 생각보다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으니 명확한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보다 꼼꼼하게 체크를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단순하고 일시적인 통증이 아닌 장기적이고 심한 통증이라면 꼭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죠!

 

 '당신'을 위한 추천글 3개

[1] 작년에 병원간 적 있는 분만 보세요. '건겅보험 환급금 수령방법'

[2] 30년 후 '당신'이 받게 될 국민연금은 OOO만원입니다.

[3] 국가 무료건강검진 안받으면 '무조건 손해'라는 이유ㄷㄷ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