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막힘 뚫는법 이 방법들을 시도해보세요

비염이나 감기, 그리고 요즘 같은 환절기에 더욱 기승을 부리는 코막힘. 겪어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말 못 할 고통과 일상의 큰 불편함을 가져오는 코막힘을 어떻게 시원하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코막힘은 감기, 감염, 비염, 선천적인 문제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데요. 지금부터 코막힘 뚫는법 꿀팁에 대해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코가 막히는 다양한 이유들

먼저 코막힘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단순 감기나 비염 혹은 일시적인 증상이라 생각할 수 있기에 관련 질환이나 여러 원인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가장 대표적으로는 역시 비염을 꼽을 수 있습니다. 비염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는 익숙한 증상이죠. 비염은 코막힘 외에도 두통, 발열, 발작성 재채기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축농증 혹은 부비동염을 의심해볼 수도 있습니다. 코 속에는 부비동이라는 부위가 있는데 이곳에 코막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외 증상으로는 급성의 경우 발열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고, 만성의 경우 피로나 집중력 저하와 같은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밖에도 기침이나 얼굴 통증, 치통 등의 여러 증상이 있습니다.

 

콧구멍의 한쪽만 유난히 막히는 경우에는 비중격만곡증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코뼈가 휘어짐으로써 공기가 오고 가는 통로가 좁아져 대표적인 증상으로 코막힘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수면무호흡증이나 감기에 잘 걸리는 등의 증상을 앓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 외에도 일시적인 현상, 즉 누워있는 자세나 건조한 습도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혹은 가을, 겨울처럼 추운 날씨에 코 점막이 부어 일시적으로 코막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코막힘 뚫는법 총동원!

수분 공급은 기본

막힌 코 뚫는 법, 정말 많이 있죠. 그러나 가장 기본 중의 기본은 역시 수분 관리입니다. 특히나 건조한 날씨, 환절기 등 수분 공급은 여러 건강상의 이유로 정말 중요한 요인이죠. 체내에 충분하게 수분이 공급되지 않으면 코와 폐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여러 이상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막힘 외에도 면역력, 피부, 호흡기 질환, 소화기관 등을 위해서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해주세요. 그리고 생강은 코막힘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생강차를 자주 마셔주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습도 관리와 꾸준한 환기

체내에 수분을 관리해주는 것뿐만 아니라 실내 환경의 습도 관리도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습도가 충분하지 않은 환경에서는 코가 쉽게 건조해져 점막에 이상이 생겨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을 유발하기 때문인데요. 특히나 환절기나, 겨울철에는 의식적으로 관리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실내 적정 습도인 50~70% 정도로 유지만 해줘도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가을, 겨울 특히 놓치기 쉬운 환기도 정말 중요한데요. 공기가 순환되지 못해 오염된 상태가 지속되면 코에 염증을 일으켜 이 역시 콧물과 코막힘의 원인이 됩니다. 최소 한시간마다 1~2회는 환기하는 것이 권장되니 참고해주세요.

 

 

식염수 활용

코막힘 뚫는법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이 식염수 활용이죠. 식염수로 콧속을 청소해주면 세균을 제거하고 염증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염수를 사용하는 사람이 늘면서 약국에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고, 관련 제품도 여럿 보입니다. 주의할 점은 식염수는 꼭 의료용 식염수를 구매해야 하고, 렌즈용 식염수는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사용한 후에는 1~3일 이내에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움이 될만한 행동 요령

이밖에 코막힘 뚫는법 행동 요령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먼저 따뜻한 수건을 코에 얹는 방법입니다. 코에 열기를 공급해주면 혈관이 확장되면서 부어있던 내부 조직을 가라앉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혀 전체를 입천장으로 힘껏 밀어준 상태에서, 손가락으로 눈썹과 눈썹 사이, 즉 미간을 강하게 눌러주는 마사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특히 해외에서 화제가 된 민간요법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취침 시 옆으로 누워 자는 것이 코막힘 완화에 조금 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낮은 베개, 너무 정자세로 오래 누워있으면 콧물이 고이기 때문인데요.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비중격수술

위에서 설명한 코가 휘어진 증상, 즉 비중격만곡증을 앓고 있다면 비중격수술을 진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코가 심하게 휘면 코막힘 뿐만 아니라 호흡에도 문제가 생기고, 나아가 구강구조 변형, 구취 등의 여러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죠. 코가 휘어지는 증상은 꽤 많은 사람이 갖고 있는 증상으로 코막힘이나 호흡 등 여러 문제로 일상에 큰 불편함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가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막힌코 뚫는법 (+ 축농증, 비염) 꼭 먹어야하는 음식은?

막힌코 뚫는법 2탄 여러 가지 이유로 코가 자주 막히는 분들이 계시죠. 코가 휘어진 비중격만곡증, 혹은 환절기에 특히 심해지는 축농증과 비염 등 다양한데요. 코가 막히면 답답하고 세상 불편�

sudaldal25.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