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재테크와 주식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CMA통장을 생각하는 분들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은행보다 이자율이 높고, 비교적 안전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작은 돈이라도 CMA통장을 이용하면 보다 효율적인 운용이 가능하고, 목돈마련이나 소비 습관을 고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죠. 그럼 CMA통장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CMA통장 만드는 방법, 금리비교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CMA통장이란

CMA는 영어로 풀이하면 Cash Management Account로, 말그대로 자산을 관리해주는 계좌를 말합니다. 일반통장과 같이 입금 및 출금을 자유롭게 할 수 있지만, 은행이 아닌 종합금융사나 증권사에서 개설할 수 있는 통장이죠. CMA통장 장점 중 가장 큰 부분은 역시 은행보다 높은 이율이라 할 수 있을 텐데요. 증권사가 국공채, 기업어음 등 안정적인 상품에만 투자를 한 후 만들어낸 수익을 이자의 형태로 돌려주기 때문입니다. CMA통장 종류는 총 4가지 인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해 보겠습니다.

 

 

1. CMA통장 - RP형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CMA통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RP란 환매조건부 채권, 환매처 등을 의미합니다. 주로 안전성이 높다고 여겨지는 국채, 지방채, 은행채 등에 투자를 하는 방식인데요. 안전한 채권에 투자하는 만큼 원금손실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것이 장점이 있습니다. 현실 가능성은 낮지만 증권사가 하루 아침에 망한다면 손실을 볼 수 있겠습니다.

2. CMA통장 - MMF형

RP와 같이 MMF 역시 단기 투자상품으로, 영어를 풀이를 그대로 하면 Money Martket Fund를 뜻합니다. MMF는 기업어음(CP), 양도성 예금증서(CD), 콜 등 금리가 높은 단기 금융상품 위주로 투자를 합니다. 위에서 살펴본 RP형 보다는 리스크가 약간 더 높아지지만, 그만큼 수익률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는 상품입니다. 단점으로는 정해진 시간 후에는 입출금이 자유롭지 못하고, 결제 및 자동이체 등 뱅킹 업무도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3. CMA통장 - MMW형

MMW형은 쉽게 말하면 증권사가 고객들의 돈을 한국증권금융에 예치하여 운용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서 우량 금융기관의 단기상품에 투자해서 수익을 내고 이를 이자로 돌려주는 방식이죠. 이 상품의 큰 특징이자 장점은 일복리 적용입니다. 원리금을 다시 투자하는 복리구조로 수익이 좀 더 높은 편입니다. 장기적인 계획으로 보면 가장 적합한 상품입니다. 

4. CMA통장 - 종금형

종금형은 이중에서 안전성이 가장 높은 상품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안정적이라는 것은 반대로 수익률이 크지 않을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하죠. 그럼에도 은행보다 이자율이 높고, 다른 상품과 달리 예금자보호가 된다는 것은 장점입니다. 수익률이 다른 상품에 비해 높지 않지만 안전을 추구한다면 종금형도 좋지만, 위에서 언급한 상품들도 원금손실이 적은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CMA통장 만드는 방법

CMA통장은 스마트폰을 통해서 비대면으로 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증권 계좌를 만들어 본적이 없는 사람이라면 처음에는 증권용 공인인증서도 발급받아야 합니다. 물론 직접 지점을 방문해 개설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증권사 또는 증권사와 제휴된 은행의 지점을 방문해 일반 통장처럼 CMA통장 개설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는 주민등록증, 고래인감을 지참하셔야 한다는 것을 참고해 주세요.

지금까지 CMA통장이란 그리고 CMA통장 만드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목돈 마련, 재테크가 중요해진 요즘, 다양한 상품과 수익구조를 따져보는 것도 좋겠죠. 이와 관련에 도움이 될만한 정보는 아래에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인기글]

 

 

새마을금고 예금금리 확인법 및 재테크 팁

은행은 지역/지점마다 예금금리가 조금씩 차이가 나죠. 새마을금고도 마찬가지인데요. 이러한 차이를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은 생각보다 중요하고, 직접적인 이득으로 돌아오죠. 각 지점별로 차

sudaldal25.tistory.com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내용 정리, 5등급 차량 기준은?

요즘 길거리나 뉴스에 보면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미세먼지 시즌제와 같은 단어가 눈에 띕니다. 차량 운행도 제한하는 말이 있습니다. 그런데 뭐가 뭔지 정리가 잘 안 돼죠. 그래서 오늘은 이를

sudaldal25.tistory.com

 

2021년 삼재띠 날삼재 올해가 마지막 해라고?

2021년 삼재띠 날삼재 다사다난했던 2020년이 가고 새해가 왔습니다. 2021년은 신축년, 흰소 띠의 해이기도 한데요. 이미 고생이란 고생은 다 겪은 작년을 보냈지만 올해는 또 어떤 일이 벌어질지

sudaldal25.tistory.com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