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얼굴이 붓는 이유(임파선 붓는 이유)
- 건강
- 2020. 1. 21.
안녕하세요!
매일 아침만 되면 퉁퉁 붓는 얼굴 때문에 늘 스트레스인데요. 어떤 날은 괜찮은 것 같다가도, 어떤 날에는 나가기 싫어질 정도로 붓는 경우가 있죠. 아침에 얼굴이 붓는 이유는 정말 다양한데요. 그러한 이유들을 미리 숙지하고 있다면 스스로의 건강상태를 점검해볼 수 있고, 얼굴 붓기도 예방할 수 있겠죠! 지금부터 붓기의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1. 과도한 염분 섭취
과도한 염분의 섭취는 붓기의 주된 원인 중 하나인데요. 염분을 필요 이상으로 섭취하게 되면 삼투압 현상으로 인해서 세포내액이 조직세포로 평소보다 많이 유입이 되는데, 이것이 몸을 붓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때문에 잠들기 전에 야식 등을 먹고 염분을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은 최대한 삼가야겠죠! 또한 야식은 대부분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이 대부분이어서 위장에 부담을 주기 쉬운데요. 이는 올바른 숙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붓기 외에도 건강상 매우 해로운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2. 잘못된 수면 습관
밤 사이 이루어지는 잘못된 수면 자세로 인해 얼굴이 붓기도 하는데요. 특히 엎드려 자거나 높은 베개를 이용할 경우, 붓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양질의 수면을 방해하고, 수면시간 내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지 못하게 하기 때문인데요. 이로 인해 수분이 아래로 흐르지 못하면서 부종이 올라오는 것이죠. 건강의 기본은 숙면에 있는 만큼 잠자리에도 신경을 많이 써야겠습니다!
3. 여성호르몬의 분비
월경 전에는 에스트로겐이 활발하게 분비됩니다. 분비가 시작되면 세포에서 칼슘과 마그네슘이 빠져나가는 현상이 일어나는데요. 이는 염분과 수분이 체내에 정체하게 만들고, 이로 인해 몸이 붓게 됩니다. 생리 기간은 신체가 매우 취약해지는 시기인 만큼 식단관리에 좀 더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겠죠. 특히 붓기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음식인 맥주는 피하는 것이 좋고, 순수한 물을 마시며 신체를 돕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신장 질환의 의심
아침 저녁으로 몸이 잘 붓는 체질이라면 신장 질환이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노폐물을 걸러주는 사구체에 문제가 생기면, 몸에 나트륨이 쌓이고 소변량은 줄어들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체내에 수분이 축적되고 이는 붓기로 이어집니다. 신장 질환은 심한 경우 완치가 매우 힘들 정도로 중한 병이니 만큼 조기에 발견하고 꾸준히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몸이 평균 이상으로 붓는다면 병원에 방문해 신장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해요!
5. 임파선 붓는 이유
림프절이라고도 부르는 임파선은 우리 몸 안에서 체액이 이동하는 통로를 말합니다. 그런데 임파선은 염증이 생기거나 바이러스 등에 감염되면 붓게 되는데, 신체 밖에서도 육안으로 보일 정도로 부피가 커지기도 합니다. 이 경우 임파선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임파선 붓는 이유 중 대표적인 것은 면역력 저하인데요. 잦은 야근과 피로 누적, 그리고 과도한 스트레스는 면역체계를 무너뜨리는 주원인이니, 스스로 무리한 생활패턴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점검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침에 얼굴이 붓는 이유는 잘못된 생활 및 식습관인 경우도 있지만, 호르몬 분비, 신장, 임파선 등의 질환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으니 평소 약간의 주의를 기울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스트레스와 피로가 계속 누적된다면 단순 붓기를 넘어 여러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신경을 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