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종합소득세 연말정산 신청방법

5월 연말정산 신청 바로가기

 

보통 5월이 되면 프리랜서나 자영업자분들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합니다. 회사에 다니던 중 중도에 나오신 분도 마찬가지인데요. 잘 처리하면 13월의 월급이라고도 불리는 연말정산은 반대로 잘 못하면 세금 폭탄이 되기도 하죠. 그럼 아래에서 종합소득세 5월 연말정산 신청방법 안내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란?

종합소득세는 여러가지 세금을 합산한 것인데요. 지난 1년간 발생한 근로소득, 사업소득, 연금소득, 이자소득, 배당소득, 기타소득이 그것입니다. 보통 직장인이 아닌 경우가 그 신고대상인데요. 회사에서 알아서 해주는 연말정산을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자의 경우는 직접 해야하는 것이죠.

세금을 직접 정산하는 것이니 만큼 매우 중요한 일인데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5월 한달 동안 실시되며,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법률상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명심해주세요.

 

5월 연말정산 신청대상

그럼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은 어떻게 될까요? 크게 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프리랜서

2. 알바생(3.3% 세금을 낸 경우)

3. 자영업자

4. 월급 외 추가 소득있는 경우(ex. 투잡 직장인)

5. 중도 퇴직자

 

신고기간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소득이 발생한 해의 다음 년도 5월 1일부터 31일까지 입니다.

(성실신고대상자의 경우에는 신고기간이 6월 30일까지로 1개월 더 연장됩니다.)

 

5월 연말정산 신청방법

종합소득세 신고는 그리 복잡하지 않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개인이 신청할 수 있는데요. 아래 순서를 참고해주세요.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2) 상단메뉴 중 '신고/납부' 클릭 후 '종합소득세'로 들어갑니다.

 

(3) 로그인 창이 뜨는데요. 인증 후 진행하여 주세요.'

 

(4) 일반신고서 -> 정기신고 작성을 눌러주세요.

+ 본인의 유형을 판단하기 쉽지 않아 상단에 있는 '신고도움 서비스'를 꼭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5) 총 11단계에 걸쳐 진행됩니다. 각각에 맞게 입력하여 주세요.

(6) 5월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신고 조회

 

지금까지 5월 연말정산 신청방법 및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홈페이지 내 신고 절차가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지만 세세한 정보를 기입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저의 경우는 '신고도움 서비스'를 이용해 간편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막히는 부분이 있거나 진행이 힘들다면 세무사에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방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글]

흩어진 내 계좌 잔고, 한눈에 확인해보자!

 

계좌통합관리서비스 내계좌한눈에 확인하기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는 내가 소유한 계좌를 한번에 모두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은행, 증권사, 카드사마다 각각 다른 여러 종류의 계좌를 관리하는 일은 쉽

sudaldal25.tistory.com

안전운전하면 주는 점수! 착한운전 마일리지

 

착한운전마일리지 인터넷신청 바로가기

착한운전마일리지 인터넷신청 바로가기 착한운전마일리지는 말 그대로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1년간 안전운전을 하면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마일리지가 쌓이면 유용하게 사

sudaldal25.tistory.com

주거급여 대상자에 해당한다면 혜택은?

 

주거급여 수급자혜택 알아보기

주거급여 수급자혜택 알아보기 주거급여는 기초생활제도 중 하나로 주거에 관한 지원비를 지급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만약 대상자 요건에 부합한다면 신청 후 심사를 거쳐 바로 지원을 받을

sudaldal25.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